2013년 10월 3일 목요일

하나님의교회 안상홍님, 안증회, 유월절, 안식일, 어머니하나님 - 보이지 않는 고릴라


보이지 않는 고릴라




여섯 명의 학생을 두 팀으로 나누어 한 팀은
검정색 티셔츠를, 다른 팀은 흰색 티셔츠를 입게 한 뒤
같은 팀끼리 서로 농구공을 주고받게 했다.
그 장면을 영상으로 찍은 후 실험에 참가한
학생들에게 보여주며 흰색 티셔츠를 입은 팀이
패스를 몇 번이나 했는지 세어보라고 했다.
하지만 실험의 요지는 패스 횟수에 있는 게 아니었다.
학생들이 공을 주고받는 동안 고릴라 탈을 쓴 사람이
잠깐 등장해 가슴을 두드리고 퇴장했는데
그것을 보았는지가 관건이었다.
놀랍게도 실험에 참가한 학생의 절반이
고릴라를 전혀 보지 못했다는 것이다.
이 실험은 인간의 인지능력의 한계를 보여준다.
눈앞에 있는 것은 다 볼 수 있고, 과거의 일들을
정확하게 기억할 수 있다고 믿지만 때로는 그것이
착각일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하라는 것이다.
같은 사건을 두고 자신의 기억과 타인의 기억이
서로 엇갈린다면 한 발짝 뒤로 물러나는 것도
좋을 듯싶다.





*멜기세덱출판사 - 엘로히스트에게 띄우는 편지*





사람은 자기가 모든 것을 기억한다고 생각하며
자신이 주장을 내세울때가 종종 있죠.
하지만 사람은 모든것을 기억하지 못하죠.
나의 주장이 맞다고 하기 전에
상대방의 기억도 존중해주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.

하나님의교회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